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신선한 야채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지아니맘입니다.

 

살림 오래 하신 저희 엄마뻘 혹은 선배 주부님들은 마트에서 장 보실 때, 야채들을 척 한번 보시고 "와~ 신선하네!" 하고 장바구니에 척척 담으시던데, 전 눈썰미가 없는 건지, 봐도 어떤 야채가 신선한 야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것은, 어떻게 신선한 야채를 고를 수 있을지 꿀팁을 찾아  보았습니다.

 

1. 양파

 껍질이 투명하고, 광택이 나고,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은 양파라고 합니다

껍질이 잘 말라있고 단단해야 합니다. 가운데를 눌렀을 때 말랑한 감이 있으면 상한 거라고 합니다.

 

2. 감자

흠집이 없고, 매끈할 수록 좋습니다. 또한 눈이 얕아야 합니다. 

햇빛을 받아 녹색을 띄는 감자는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3. 대파

녹색 이파리와 흰색 파뿌리 부분의 구분이 뚜렷하고, 대를 만졌을 때, 탄력있고 단단하고 무게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는 휘어있지 않고, 마르지 않아야 합니다. 

 

4. 오이

겉 표면의 돌기가 균일하고, 묵직하고 단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지가 싱싱하고 너무 굵지 않아야  좋은 오이라고 합니다.

 

5. 당근

겉이 매끈하고,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가 작을 수록 심지가 작아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6. 고추

꼭지가 생생하고, 겉면이 매끈매끈하게 곧고 광택이 납니다. 

발색이 선명할수록 좋은 고추입니다. 과육이 괜찮지만 씨만 까만 고추는 영양적으로, 식감적으로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7. 상추 

이파리가 넓고 두껍고, 조금 뜯어보았을 때, 진액이 보이는 것이 좋은 상추입니다.

길이는 15센치 이내여야 보드라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8. 고구마

색이 선명하고, 상처가 없고 표면에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흠집이 많으면 상처부위로 균이 침입해 상하는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9. 무

겉에 상처가 없고 모양이 못나지 않는 것이 좋은 무라고 합니다. 

모양이 길쭉할수록 수분이 많아 육질이 부드럽다고 합니다. 

 

10. 깻잎

색이 파릇파릇하고 만졌을 때 뻣뻣해야 한다고 합니다. 깻잎 뒷면의 솜털이 잘 보여야 하고, 좌우가 하트모양으로 잘 대칭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끝 부분을 보아 시들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11. 배추

겉 이파리가 시들시들하지 않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시들시들한 배추는 겉에 동전 크기의 반점이 생깁니다.

 

12. 쑥갓

잎이 찐하게 파릇파릇하고 윤기가 흘러야 합니다. 줄기는 짧고 가늘어야 하며, 꽃대가 위로 솟은건 좋지 않습니다

누런 잎이 섞여있어도 좋지 않습니다. 

 

13. 시금치

벌레를 먹지 않고, 짙은 녹색의 윤기흐르는 시금치가 좋습니다. 줄기와 잎이 억세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4. 콩나물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고 검은 반점이없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너무 통통하거나 잔뿌리가 없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콩나물 머리는 진한 노란색, 줄기는 투명하기보다는 하얀 것이 좋다고 합니다.  

 

15. 마늘

통통하고 묵직하고 껍질이 얇고 붉으스름한 빛이 도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형이 둥글고 마늘과 마늘쪽 사이의 골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늘 쪽수가 적을수록 알맹이가 크고 꽉 차있습니다. 싹이 돋아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16. 방울토마토

탄력이 있고, 속이 꽉 차서 탄탄해 보이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꼭지를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 꼭지가 싱싱하게 잘 붙어 있어야 합니다. 색도 일정하고 풋내가 나지 않는 것이 않는 것이 좋습니다. 

 

17. 브로콜리

봉오리가 빈틈없이 빽빽하고, 색은 얼룩이 없는 짙은 녹색을 띄는 것이 신선한 브로콜리 입니다. 보라색을 띄는 브로콜리는 신선도보다는 안토시아닌이 높은 영양가가 높은 상태라고 합니다. 

 

18. 피망

겉이 두껍고 단단하고 색이 광택나는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상하면 꼭지부터 무르기 때문에, 꼭지가 신선한지 확인해보세요. 씨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신선한 야채를 고르는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살림에 서투른 주부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지아니맘입니다!

 

 

반응형